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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과학교육에서의 평가(Evaluation)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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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평가(Evaluation)의 의미

  • 평가의 사전적 의미(국립 국어원) 
    • 1) 물건 값을 헤아려서 매긴다
    • 2) 사물의 가치, 수준을 평하는 것
  • 교육학에서의 평가
    •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판단하는 행위(Tyler, 1942).
  • 교육평가의 기본 가정
    • 학습자의 잠재능력 개발 가능성
    • 교육평가의 대상과 자료의 무한성
    • 시간의 연속성
    • 평가의 종합성

 

2. 평가의 기능과 목적

  • 선발: 과학 학습 평가를 통해 학생 수준을 구분한다.
  • 점검: 과학 교육과정을 확인한다.
  • 학습: 과학학습 수준에 대한 진단을 하고, 보다 나은 학습자료(방법)를 제공한다.

 

3. 평가의 다양한 형태

  • 1) 필기시험
    • 과학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학생들은 개념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여야 합니다.
  • 2) 실험 및 실습 평가
    • 학생들의 실험과 관찰,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 해석 등 과학적인 접근과 능력을 평가합니다.
  • 3) 프로젝트 및 연구 평가
    • 학생들이 과학적인 주제에 대해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과학적인 문제 해결과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 4) 포트폴리오 평가
    • 학생들이 수행한 과학 활동 및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출하여 평가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과학적 성장과 발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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