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기후 위기의 시기 '실천 역량'이 중요한 이유와 척도

by _❤
반응형

최근 사회와 교육분야에서는 개인과 사회의 실천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활 방식과 태도의 변화를 통한 개인의 실천이 정말 중요한데요. 오늘은 실천 역량이라는 개념에 대해 주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후위기는 실천 역량의 습득이 필수적이다.

  • 실천역량의 개념은 '실천(action)'과 '역량(competence)'의 합성어입니다. 
  • 여기에서의 action은요. behaviour, activity랑은 다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하는 겁니다.
  • 그러니까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거죠. 
  • Sass et al.(2020)은 실천역량을 '지속가능 발전'의 맥락에서 논쟁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하는데 필요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합니다.
  • 실천역량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지향하는 교육적인 개념입니다. 따라서 실천과 역량 각각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렌즈가 될 수도 있겠지요(Öhman & Sund, 2021). 
  • 많은 실천역량 관련 논문들은 지속 가능한 사회의 발전을 통한 지구의 미래와, 사람들의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적극적인 참여자의 역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Jensen & Schnack, 1997; Mogensen & Schnack, 2010). 

 

 

2. 실천역량의 연구 현황

  • 우선 역량이란,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의 가동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OECD, 2018).
  • 우리나라에서도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요.
  • 환경교육의 경우는 어떨까요?
  • 환경교육에서의 역량 연구는 199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Bishop&Scott, 1998; Jensen & Schnack, 1997; Mogensen, 1997).
  • 한국은 아직 시작 단계로, 환경역량의 의의와 구성요소, 검사도구의 개발 등이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 특히 기후변화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영향을 주기도 하고 세대 간 갈등 요소로 정의 및 형평성의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이 복잡한 문제에 대한 비판적이고 윤리적인 견해를 촉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고, 교육시스템의 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Kronlid, 2009; Ojala, 2012).

 

3. 실천역량과 지속가능성 설문지 척도(Olsson, 2020).

행동 가능성에 대한 지식

  • 1 사람들이 다르게 생각할 때 문제에 대한 다른 관점을 볼 수 있습니다.
  • 2 나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학교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 3 나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집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 4 나는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행동을 취해야 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자신감

  • 5 나는 내 행동을 통해 글로벌 지속 가능한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 6 나는 지역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 7 나는 우리의 공유된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다고 믿습니다.
  • 8 나는 각 사람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행동하려는 의지

  • 9 저는 지역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행동을 취하고 싶습니다.
  • 10 저는 세계적인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행동을 취하고 싶습니다.
  • 11 저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한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참여하고 싶습니다.
  • 12 나는 학업이 우리가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되기를 바랍니다.

 

4. Olsson(2020)의 척도를 바탕으로 백성희 외(2021)가 만든 실천 역량 검사 척도

기후변화 관련 지식

  • 1-1. 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해야 할 노력에 대해서 알고 있다.
  • 1-2. 나는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원인에 대해서 알고 있다.
  • 1-3. 나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행동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 1-4. 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있다.
  • 1-5. 나는 기후변화가 생태계와 인간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다.

 

기후변화 감수성

  • 2-1. 나는 환경이나 기후변화에 대한 느낌을 글, 그림, 영상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2-2. 나는 기후변화에 관한 영상을 보고 나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 2-3. 나는 일상생활에서 기후변화 문제를 알아차리거나 발견한 적이 있다.
  • 2-4. 나는 기후변화가 심각하다는 뉴스를 들으면 걱정이 된다.
  • 2-5. 나는 기후변화로부터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삶의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성찰 능력

  • 3-1. 나의 평소 행동이 기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다.
  • 3-2. 나는 기후변화와 관련해서 내가 한 행동에 대해서 평가할 수 있다.
  • 3-3. 나는 내가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구성원이라고 생각한다.
  • 3-4. 나의 행동이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3-5. 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

 

통합적 사고

  • 4-1. 나는 다양한 기후변화 정보를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
  • 4-2. 나는 기후변화에 대한 여러 가지 해결 방안들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 4-3. 나는 기후변화 대응하기 위하여 누가 참여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 4-4. 나는 기후변화에 대한 여러 가지 해결 방안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 4-5. 나는 여러 가지 기후변화 대응 행동이 서로 관련이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

  • 5-1. 나는 기후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사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5-2. 나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친구들과 토의ㆍ토론을 할 수 있다.
  • 5-3. 나는 알고 있는 기후변화 정보를 글, 영상, SNS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 5-4. 나는 기후변화 대응 행동에 참여하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제안할 수 있다.
  • 5-5. 나는 기후변화 대응 정책의 찬성과 반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의사결정 능력

  • 6-1. 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기준을 세울 수 있다.
  • 6-2. 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 6-3. 나는 기후변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6-4. 나는 기후변화에 대해 우리 사회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 6-5. 나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해결 방안 중에서 더 중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실천 의지

  • 7-1. 나는 기후변화 및 환경 관련 사회단체에 기부를 할 의향이 있다.
  • 7-2. 나는 부모님이 세금을 더 내더라도 정부가 기후변화 국제협약을 이행하는 것을 지지할 의향이 있다.
  • 7-3. 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길거리 서명 또는 온라인 국민청원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
  • 7-4. 나는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에너지와 자원을 적게 쓰는 노력을 할 의향이 있다.
  • 7-5. 나는 투표할 수 있게 된다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노력하는 후보에게 투표할 의향이 있다.

 

참고문헌:

  • 신호선, 장현주, 백성희, 신현정, 김찬종. (2021). 고등학생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한국 과학교육 학회지, 41(6), 533-542.
  • Olsson D 1970, Gericke N 1970, Sass W, Boeve-de Pauw J. Self-perceived action competence for sustainability: The theoretical grounding and empirical validation of a novel research instrumen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020;26(5):742-760. doi:10.1080/13504622.2020.173699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