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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실행연구에 있어 중요한 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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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연구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는 여러 단계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실행 연구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었는데요. 오늘은 구체적인 실행 연구 계획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일반적 아이디어와 초점 영역을 명료화합니다.

실행 연구 과정 초기에는 초점 영역이 될 '일반적 아이디어'를 명료화합니다.  일반적 아이디어는 아이디어를 '행동'에 연결시키는 진술입니다. 혹은 변화시키려는 상황이나 상태를 말하기도 합니다. 다음의 예는 일반적 아이디어의 예시입니다.

  • 진술, 관찰: 학생들은 수학 문제집 풀이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 듯하다. 
  • 질문: 어떻게 학생들의 수학 흥미도를 높일 수 있을까?

 

2. 예비조사

연구자의 신념을 성찰하고, 위에서 다루었던 일반적 아이디어의 특성과 맥락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들이는 것입니다. 다음의 자기 성찰과 기술, 설명의 형식이 될 수 있습니다.

1) 자기 성찰로 초점 영역 통찰하기

  •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들
  • 연구자가 지니고 있는 교육적 가치들
  • 학교와 학교 교육의 역사적 맥락 등

2) 기술 활동으로 초점 영역에 대해 통찰하기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에 초점을 맞추어 변화시키려는 상황을 자세히 기술하는 것입니다. 

  • 이것이 문제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설명 활동으로 초점 영역에 대해 통찰하기

  • 조사하려는 상황에 대해 충분히 기술하고, 그것을 설명해 보려고 시도합니다. 
  • 왜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춥니다. 
  • 일반적 아이디어에 영향을 준 결정적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관련 문헌 검토

  • 문헌은 문제를 바라보는 다른 시각을 제공합니다.
  • 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실행 전략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문제 형성 작업이 끝나자마자, 즉시 문헌 검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문헌 검토는 실제로 시간을 절약하게 해 주고, 실행 연구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 중요하게 여겨지는 주제에 대해 동료들에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문헌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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