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SSI(Socio-scientific Issues)란 무엇인가?

by _❤

SSI(Socio-scientific Issues)란?

과학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은 과학 지식과 탐구 능력만이 아닙니다.

발전하는 과학기술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이에 따른 문제점들이 참 많지요 🤔

이에 과학교육에서는 STS 교육이 하나의 사조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STS교육은 지나치게 거시적이라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도덕, 윤리와 같은 인성 요소가 상대적으로 고려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보다는 그 문제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만 치중했기 때문입니다.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Socio-Scientific Issues)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딜레마를 의미합니다. 유전 공학, 기후 변화, 생태계 파괴, 환경오염, 대체에너지, 동물실험 등의 문제가 이에 속합니다(Sadler, 2004; Zeidler et al., 2005; 이현주, 2008; 김리경, 하은선, 송진웅, 2010).

 

 

SSI의 특징

(1) 과학 지식과 관련이 있음

과학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을 주로 다루게 되므로, 과학과 관련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면, 유전자 조작 식품과 관련한 문제인 경우에 당연히 생명과학과 관련한 과학적 지식이 포함될 것입니다.

Zeidler(2009)는 SSI와 과학적 소양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과학 지식의 활용 및 적용도가 높아짐을 발견하였습니다.

 

 

(2)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범국가적 문제

SSI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Zeidler et al., 2013).  개인의 일상생활뿐 아니라 집단, 사회, 국가, 세계가 모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환경분야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이윤정(2016)에 의하면, 초등학생 중 90.3%는 전 지구적 영역 및 생물종 문제에 해당하는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문제들이므로, 수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관련 활동을 도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도 그런 것이, 학생들이 실제로 과학 관련해서 사회적 문제를 접하는 기회는 과학 교과서에 일부 제시된 차시 활동밖에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학 교과서에서는 탐구 학습을 충분히 강조하지만, 다양한 과학의 사회적 문제, 첨단 과학 동향과 같은 시사성 있는 소재가 부족한 측면이 일부 존재합니다(Choi, 2013).

이는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세대, 생존과도 직결될 수 있는 과학교육의 영역에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3) 논쟁적 성격

SSI는 개방적이고 비구조화된 문제로,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늘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쉽게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고, 명확한 답이 없으며 대부분 도덕적, 윤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Sadler,2004; Zeidler et al., 2005). 

 

그 과정에서 개인의 가치 판단 및 도덕적 추론 능력이 중요하게 부각됩니다. 여러 입장과 가치가 충돌하는 문제 상황에서 다양한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시각차를 갖고 있는 입장들 사이에서 학생들은 올바른 가치 판단의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즉, SSI를 활용한 교육은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연관성과 더불어 학생들의 도덕성, 윤리성을 포함한 개인의 신념체계도 고려한다는 점에서 STS 교육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교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Zeidler et al., 2005).

 

 

 

SSI의 효과와 선행연구의 제한점

(1) 지식뿐 아니라 고차원적 사고력 증가

학생들의 과학 지식 생성, 동기 유발뿐 아니라 논쟁 능력, 개인의 창의성, 반성적 사고 또한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Sadler & Donnelly, 2006; Tal & Kedmi, 2006). 

 

(2) SSI 인식의 부족

대부분의 SSI 연구가 중, 고등,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014년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1건에 불과하였습니다(조헌국, 2014).

 

또한 학생들의 SSI 상황에 대한 인식 또한 편향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이윤정 외(2016)에 따르면, 학생들이 대부분 환경 문제의 가해자를 인간, 피해자는 생태계로 생각하면서, 다양한 이해관계를 제한적으로만 보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피해자가 최종적으로는 인간 스스로가 될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이 간과되고 있습니다. 🤦‍♂️🤦‍♂️

 

(3) 다양한 입장의 반영 부족

대부분 선행연구들이 환경 문제 자체에 관심을 가졌으나, SSI의 발생과 해결 상황을 주제로 하여, 그 이해 당사자 간의 관계, 입장을 분석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였습니다. 

 

 

 

참고문헌 :

이슬기(2017),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SSI)를 주제로 한 질문 생성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논증 활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이윤정 외(2016), 이미지 분석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환경 관련 사회적 문제(SSI)와 해결 방법에 대한 인식조사, 초등과학교육 제35권 제1호, PP. 111~112.

최도성.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연구."  24.2 (2013): 151-16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