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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과학교육사] 과학적 학습과 고전적 학습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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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전적 학습이란?

  • 19c 초 성행했던 교육으로, 고전 언어를 학습하는데 치중했다. 사회적 계급의 장식으로 교육을 바라보았다.
  • 한마디로 국, 영, 수 중심 교육이었다. 
  • 일반교양 교육의 목표는 고전과 수학 학습을 통해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 즉, 개인의 즐거움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었다. 
  • 19c초의 교육은 부유한 사람과 대중을 차별화하는 계급의 장식에 지나지 않았다. 
  • 수학의 추론은 귀납이 아닌 연역적 추리.

 

 

2. 과학적 학습이란?

  • 19c 중반에 접어들자, 시민들에게는 고전 교육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 대해 현대화가 필요해졌다.
  • 가장 좋은 정신훈련 준비가 고전 학습이 아닌, 과학이 되면서 과학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 과학자들의 정신 도야는 '감각 인식'에서 끌어낸 지식이, 학습자에게 조직되는 특수한 방법에 있다고 본다. 
  • 증거를 고찰한 다음에, 관계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결정하는 능력은 지적 강화를 가져온다.
  • 스펜서(생명력이 있는 지식)

 

 

3. 미국 아카데미의 역할

  • 미국에서 측량, 농예, 회계 등을 포함한 교육과정으로 운영한 실용적 대안교육의 전형
  • 문법 학교와 대학에 들어가지 않는 학생들의 초등교육의 연장선
  • 단점: 6주 단기 강좌로 교재 부족, 시범 재료들이 충분하지 않았다. 제한적이고 불완전한 교재를 암송하고, 서투른 실험이 이어졌다.

 

4. 유럽 교육학자들의 영향

1) 페스탈로치 : 실물 교수, 활동 중심

  • 루소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즉, 자연 상태로 돌아가, 우리에게 주어지는 타고난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고 보았다.
  • 의미 없는 단어학습에 반대하고, 실험과 추론으로 한 연구에 관심을 가졌다.

2) 헤르 바이트 : 개념 형성(4단계 수업 모형)

  • 통합교과 사상, 실습 위주, 대중적
  • 심상 창조를 목적으로 한 수업이론 개발
  • 상호 간 풍부한 상호연결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사상, 개념 중시
  • 교육이 기억, 이성적인 사고와 같은 정신능력 도야에 도움이 된다는 정통적 생각과 정면으로 배치됨
  • 교수의 체계적 접근 단계를 중요시함
  • 흥미 이론: 축적으로 이어지는 흥미는 수업과정의 첫 단계임. 자연세계에 대한 경험을 출발점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3) 엘리오트 : 과학교육 필요성 강조

  • 흥미, 실험 위주 과학 교수
  • 인간 중심, 개별화
  • '교양교육이 무엇인가?' : 과학교육이 교양학습 교육과정의 중요한 분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 교재 위주의 학습은 과학 교과에 대한 정보는 줄 수 있으나, 정신 도야에는 기여할 수 없다.
  • 과학교육의 질 문제 지적

4) 라이스: 지, 덕, 체 교육

  • "관찰, 추론, 사실을 기억하는 만큼 손으로 이루는 기예 획득으로 인도하자."
  • 열린 교육(사물, 언어 상호작용)

 

* 참고문헌

The History in Science Education (George E. DeBoer) - 번역) 과학 교육사 (정진우,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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