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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글을 잘 쓰는 O.R.E.O 공식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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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글쓰기는 지적 영역에서 최상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하버드 글쓰기 비법으로도 유명한 오레오 공식(O.R.E.O)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오레오 공식이란?

  • Opinion(의견 주장하기)
    • 논리 정연한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핵심을 명료하게 다듬기
  • Reason(이유 대기)
    • 이미 주장한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서 증명하기
    • 특히 객관적인 수치가 효과적임
  • Example(사례를 대기)
    • 예시와 사례로 증명에 쐐기를 박기
    • 이유와 근거가 이성에 호소한다면, 예시와 사례는 독자의 마음에 어필함
  • Opinion2(의견 강조하기)
    • 독자에게 끌어내고자 한 반응을 촉구하는 내용
    • '그래서 어쩌라고?' 답을 주는 글쓰기

 

2. 오레오 공식의 방법

  • Opinion(의견 주장), Reason(이유), Example(사례), Opinion(의견 강조)에 해당하는 내용을 각 1줄씩 만들기
  • 각 1줄을 핵심 주제로 두고, 여기에 세부 내용을 보태서 단락으로 만들기
  • 각각 논리적으로 완결된 4개의 단락을 연결해서 글 한 편으로 완성하기

3. 오레오 공식의 특성

  • 효용성
    •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생각이 가능
    • 설득력 있는 글쓰기가 가능
    • 어떤 경우든 논리 정연하게 생각하는 변화
  • 경제성
    •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메시지
    • 쓸거리만 마련하면, 글쓰기는 문제가 아니다.
    • 생각과 표현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설득하고 소통하는 'smart working'이 가능
  • 범용성
    • 글쓰기를 종류별로 일일이 배우지 않아도 됨
    • 말, 글, 강연, ppt, 미팅, 협상 등 업무와 비즈니스에 필요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음.

 

참고문헌

송숙희(2018),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유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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