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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

초등교육에서의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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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이 가능한 생활형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어요.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의 종류

  • 가. 증강현실: 현실 공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 3D로 보이는 가상의 물체 덕분에 높은 몰입감이 가능
  • 나. 라이프로깅: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을 캡처하고 저장, 묘사하는 기술. 일상생활의 모든 순간이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되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공유하는 행위가 해당됨.
  • 다. 거울 세계: 거울이 뭔가요? 우리를 비추는 거죠. 아주 닮아 있습니다.
    • 실제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반영하여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구글 어스 등이 해당함. 구글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여 변화하는 현실 세계의 모습을 반영함. 기술이 발전될수록 거울 세계가 현실 세계에 가까워질 것임.
  • 라. 가상세계: 현실과 유사하지만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로 만든 것. 가상현실 게임 등을 통해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세계. 

 

 

2. 메타버스의 문제점

  • 범죄행위에 대한 규정 부재:
    • 현실 세계의 법질서가 가상 세계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까요? 그렇게 되면 통제 가능성의 문제가 아직 남습니다. 가상 화폐의 현금화 또한 그 거래 수단과 용도가 명확하지 않아 어둠의 돈세탁(?)에 활용될 수도 있겠지요. 그러면 불법 거래 및 탈세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 가상세계 중독:
    • 현실과 매우 닮아 있기 때문에, 게임이나 가상공간이 아닌 일상으로 바뀌어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과 같은 거짓 삶을 가속화시킬 수 있어요. 현실 세계에서는 갖지 못한 것들을 가상 세계에서는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한 중독성, 일상의 황폐화 등이 예견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현상은 어린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치명적입니다. 아동의 현실 정체성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이렇게 메타버스는 기존의 가상현실과는 좀 더 진보된 개념입니다. VR뿐 아니라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을 아우르는 확장된 현실이 핵심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는 의료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200여 명이 지난 2021년 5월 29일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가상 환경에서 흉부외과 수술 교육을 받았습니다.

스마트 수술실에서는 근적외선을 이용한 영상 유도 수술이 가능하고, 실시간 의견 공유도 가능합니다. 이 모든 게 3D로 이루어지는 셈입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시대는 메타버스의 시대를 더욱 앞당긴 듯합니다.

전 세계인을 위한 온라인 대학 미네르바 스쿨(https://www.opencollege.kr/stories/370),  IT 교육을 위한 프랑스의 에꼴 24 등의 새로운 대학 형태는 가상공간으로 교육이 이동해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메타버스는 초등 교육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까요?

 

이전에도 포스팅한 바 있지만, 이제는 블루칼라나 화이트칼라가 아닌 뉴칼라의 새로운 계급이 생겨날 것입니다. (뉴칼라의 시대, 딥러닝-인공지능과 STEAM 교육의 방향)

 

그리고 아이들은 코딩은 물론이고, VR과 AR이 일상화된 세계의 멀티태스커가 될 것입니다. 지금의 아이들은 '메타버스 네이티브'로 통합니다. 

건강, 전염병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격리된 아이들은 가상의 공간에서 협동하고, 무언가를 만들면서 마음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일상이고, 익숙한 공간이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 메타버스 초등교육의 장점
    • 게임과 같은 가상현실에의 몰입, 흥미, 집중력 등은 교육에 활용되었을 때에 아주 효과적일 것이라고 보입니다.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역사를 배울 수 있고, 외국의 유물을 3D로 탐색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아이들의 지적 자극에 효과적인 촉진자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 메타버스 초등교육의 문제점
    • 그러나 그런 시대에서 아이들의 신체 운동 능력은 어떻게 될까요? 
    • 흙냄새와 자연감성을 느끼고, 사람과 동물의 따뜻한 체온을 느끼며 사랑하는 경험은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의 낙원이나 도피처들이 효과적인 교육의 장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소외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인식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 가상공간의 아바타에 앞서서,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정체성을 잘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과제가 더욱 앞으로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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