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5학년 2학기, 분수의 곱셈. 진분수, 대분수, 가분수 구분 확실하게 하는 방법(동영상, 수업ppt 공유)

by _❤
반응형

5학년 2학기 1단원은 비교적 쉬웠습니다.
이상과 이하, 미만과 초과는 비교적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용어기도 해서 친숙했거든요.
그런데 분수의 곱셈인 2단원에 들어서자, 수포자가 속출하려 합니다.

교과서에서는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라는 말을 차시마다 떡하니 써놓고 있는데요.
과연 아이들은 그 개념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는 수학 이야기를 수업 자료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선생님들의 수업에도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시길!

 

 

1. 수업  흐름


우선 분수 개념은 3학년 2학기에 제시되기 때문에, 선수학습내용을 짚어주는 차원에서 한번 짚고 넘어갑니다.
분수에 대해 한자어를 이야기해주면서 다시 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자연스럽게 진분수에서 가분수, 그리고 자연수를 포함한 대분수 개념으로 설명해 나갑니다.

 

(1) 진분수 정의
한자어의 개념 그대로, 분자는 아들 그리고  분모는 엄마입니다.
여기에 분모는 늘 아들을 업고 다니느라, 허리가 휘었다는 약간의 신파와 눈물을 곁들여 주면 더욱 기억에 남겠죠??
저는 아직 어린 아기에 대한 엄마의 사랑은 정말 '찐'이 아니겠느냐며, 

그래서 진분수라고 설명해 줍니다. 

진분수

 

 

(2) 가분수 정의

그러나 현실은.. 배은망덕 한 아들... 🤣🤣

가분수 부분에 가서는 아들이 간이 배 밖으로 나와서 집을 가출합니다.
헬멧을 쓰고, 오토바이를 타고 나옵니다. (머리가 가분수처럼 커짐)
사춘기 5학년 학생들의 구미를 당기는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은 귀를 쫑긋하면서 듣습니다. 가분수라는 정의 자체가 분자가 분모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좋겠습니다.

가분수


그리고 여기서 꼭 짚어 주셔야 할 점은, 분모와 분자의 숫자가 같아도 가분수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분수의 값은 '1'이겠지만, 분수의 형태 자체는 가분수라고 분류한다는 점에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3) 대분수 정의
마지막으로, 대분수입니다.
대가족을 이루기 위해, 아들은 또 다른 분모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자기와 똑 닮은 아들인 분자를 낳게 됩니다.

대분수 정의


이렇게 한 사람의 일대기(?)로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의 정의를 설명해 보았는데요.
제가 수업해보니 확실히 아이들의 흥미와 집중도는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 이제, 분수의 곱셈으로 들어가게 되면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는 과정도 설명해야 하는데요. 이 이야기를 들어서 헬멧을 벗었는데 곱셈을 하려면 다시 헬멧을 써야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또 곁들여해 주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완전히 수학 원리를 배제한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할 수는 없고요.
사실에 근거한 수학 스토리 텔링으로 잘 활용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 동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HGzDkmkd2rs

 

3. 수업 ppt 다운

https://www.miricanvas.com/v/1lk20s

 

분수 수학동화

위 이미지는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어요.

www.miricanvas.com

저작권을 위하여, 출처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