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애니어그램 #4번 유형-예술가

by _❤
반응형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에 아주 민감한 아이들이 많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높고, 사람들을 배려,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드라마 속의 연기자처럼 느끼며, 행동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인상을 준다.

 

 

애니어그램 #1번 유형-개혁가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6번 유형-충성가(안전, 확신에 집착)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schoolforkids.tistory.com

2021/02/28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2번 유형-조력가

2021/02/28 - [분류 전체보기] - 애니어그램 #3번 유형-개혁가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6번 유형-충성가(안전, 확신에 집착)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7번 유형-낙천가(미식가, 계획자)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8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9번 유형-중재자(평화, 양보)

2021/02/28 - [교육심리연구] - #3단계, 애니어그램에 생존 본능 별로 하위 유형이 있다?

 

#3단계, 애니어그램에 생존 본능별로 하위유형이 있다?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아이들의 성격은 그

schoolforkids.tistory.com

개인적 특징

감각적, 심미적, 독창적, 직관적이다. 자기 성찰이 뛰어나고, 표현력이 풍부한 편이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약점이 있다. 특별하고 싶은 욕망이 있어서 의기소침하거나 우울증 기질이 발현될 수 있다. 자의식이 너무 강하고 과민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증가한 4번 유형 아이는 2번의 부정적 측면을 갖게 되다. 고통스러운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사랑을 사려고 한다. 의존적인 존재로, 다른 사람에게 매달릴 수 있다. 이상한 병을 만들어 관심을 끌기도 한다.

 

반면, 안정을 찾은 4번 유형 아이는 1번의 긍정적 측면을 갖는다.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면에 집중한다. 현실적, 실용적인 일상 기술을 터득하기도 한다.

 

4번 유형의 하위유형

  • 자기 보존적인(SP) 유형의 4번 아이는 어떨까?

이들의 겁 없는 무모함은 종종 생존을 위협한다. 자기 보존적 4번 유형은 수년에 걸쳐, 이 행동양식을 반복한다. 그들은 자신의 무모한 행동을 통해 특별함을 추구한다. 한 겨울에 샌들을 신기도 한다.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사는 것을 싫어한다. 이들은 화끈하게 살려고 한다. 나의 행동을 누군가가 지적하고 아는 척하면 매우 기분이 나쁘다.

 

 

  • 성적(개인적) 유형의 SE 4번 아이는 어떨까?

이들은 항상 다른 누군가의 관심을 독점하려고 경쟁한다. 늘 자신을 최고라고 생각해주는 사람의 관심을 끄는데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관심을 받고 싶어서 경쟁을 한다. 특별하고 싶은 욕구를 채우고, 상실감으로부터 벗어나려 한다. 특히 동료와 경쟁의식이 심하다. 인정에 대한 강력한 욕구는 에너지를 높이고, 스스로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증명하게 한다. 이들의 경쟁은 일반적으로 자기 참조적이다. 성공하면 스스로를 더욱 존중하고, 실패하면 자신감이 없어진다. 

 

  • 사회적 유형의 SO 4번 아이는 어떨까?

이들은 자신이 집단의 표준에 못 미친다는 잘못된 신념을 가질 수 있다. 그들에게 집단이란 자신의 주의를 끌만큼 중요하거나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남들처럼 뛰어나거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수치심에 사로잡혀 있다. 이들은 자존감이 낮으며, 남들의 성취를 시기한다. 수치심은 자신의 내면 가치의 의심에서 시작되어 부적당함, 실패, 소외라는 느낌으로 나타난다.

 

단체에서 나의 가치를 은근히 그래도 인정받고 싶어 한다.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때에는 특정 상황에 대해 통합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애쓴다. 혼자 있는 것이 편하지만, 다른 사람과 화합하려고 어울리고자 노력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