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금융 문맹 탈출] #21. 수학 문제로 방탈출을 한다? 나보다 우리 애들이 더 낫네....하하

by _❤
반응형

 우리 오삼불고기 반은 사업계획서를 내고 가치를 창출해내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벌써 학급화폐 경영을 한지도 4달이 다 되어 가다 보니, 학생들이 정말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스스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가치를 창출해 내는 모습이 진심으로 대견하고 기특합니다. 오늘은 저희반 학생 중 하나가 진행하고 있는 방탈출 사업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금융문맹탈출] #5. 나도 어엿한 사장님!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학습지 공유~ (4월 첫째주)

 

 

 

1. PPT를 만들지 않아도 방탈출은 가능하다.

 학생 A가 방탈출을 사업으로 계획해보겠다고 했을 때, 저는 반신반의했습니다. 학생들이 잘 따라줄지도 의문이었고, 학생들이 만드는 방탈출이 과연 체계적이거나, 재미가 있을까 하는 의문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그랬던 저를 매우 반성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저를 성장하게 하고, 제가 아이들을 통해 배울 때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주말 내내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A4용지들을 보며 감동을 받았습니다. 처음 A4용지를 제게 달라고 했을 때는 별로 기대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진짜 방이 그려져 있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작점과 탈출 지점을 분명히 표시하고, 중간 중간에 장애물과 수학 문제들을 잔뜩 그려두었습니다.

 

방탈출 그림

 

 

2. 방탈출의 진행률도 알 수 있는 표시

 아날로그의 독특한 감성이 느껴지는 방탈출입니다. 

기특하게도 우리 5학년 수학 교육과정 중에서도 1학기까지 배웠던 내용을 잘 적어주었습니다. 단원 마무리를 할 때, 학생들에게 이걸 예시로 보여주면서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옆에 보면 이 문제를 푼 친구들의 흔적이 보입니다. 나름 CEO인 방탈출 만든 A가 이 문제에 대한 상품도 마련했습니다. 물론 이 방탈출에 도전하려면 학생들은 학금화폐를 A에게 지급해야 하고요.

 

이야말로 창조 경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이런 아이디어를 1도 준 적이 없는데... 수학 복습도 하고 경제 수업도 하고, A의 자존감도 올라가고, 아이들끼리 관계도 좋아지고..... 일석 몇조인지 모르겠습니다. 문득 A에게 참 고마워지고, 미안해집니다. A에게 숨겨진 가능성을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지만, 칭찬 듬뿍과 사랑 듬뿍으로 잘 키워보아야겠습니다.

 

방탈출 진행률

 

 

화려한 영상, PPT로 진행되는 수업도 좋지만, 가끔씩은 아이들의 창조력과 사고력에 맡겨보는 것도 어떨까요? 

우리 아이들에겐 무궁 무진한 가능성이 있음을 실감합니다. 부족한 교사를 이렇게 잘 따라와줘서 참 고맙고, 가끔은 지치는 저의 학급 경영에 가뭄에 단비같은 기쁨을 주는 아이들입니다.  앞으로도 더 잘 꾸려가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