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교사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얼마 전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함께 실천하는 교사 교육과정'이란 책자가 각급 학교로 배부되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자율화, 분권화를 기반으로 한 교사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지요.

국가 교육과정은 수시 개정 체제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의 변화를 담아내기가 참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국가라는 큰 덩어리가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요. 그래서 늘 학교 현장과 교육과정 사이의 괴리가 있다는 목소리가 존재하고, 선생님들께선 교육과정에 좀 적응할라치면, 또다시 교과서와 교육과정이 바뀌는 악순환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사실 교육과정이란, 학기초에 바짝 하고 잊어버리는 '요식'행위에 불가한 때도 역사적으로 많았습니다.

 

이런 한계에 대안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 바로 '교사 교육과정'입니다.

우리 학교의 비전, 우리 학년의 목표에 근거하여, 개별 학생 발달에 맞춘 교육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1.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교사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교직 경력이 쌓여 나감과 동시에, 각각의 교사는 전문성을 매 년 다듬어 나갑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위해 어떤 시행착오를 겪을 때마다 노하우가 쌓입니다. 

 첫째로, 교사는 성취기준 도달을 위해 교과 간 장벽을 허물 수 있는 내용지식과 교육학적 지식을 동시에 갖고 있는 우수인재입니다. 특히 한국의 교사들은 질적으로 매우 우수한 역량을 자랑하는 수준입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 교육철학, 수업 아이디어는 교사 교육과정의 형태로 재구성되어 실현되었을 때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둘째로, 이때 필요한 것이 교육과정 문해력입니다. 교육과정 문해력이란, 교사가 교육과정 관련 책자와 자료를 읽고, 이해하는 단계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에서 길러집니다. 제가 지금 이 글을 쓰고 정리하는 이유 또한 저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르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교사가 교육과정 자체를 비평적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그다음 단계인 교사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수립될 수 있겠죠?

 

 

2.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

새롭게 바뀐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변화가 두드러지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과, 2022)

  •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및 기초소양 함양 강화
    •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 전환교육 및 민주시민교육을 전 교과에 반영
    • AI, 소프트웨어 교육을 비롯한 디지털 기초 소양 강화
  •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 촉진하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
    • 학교 자율시간 도입, 시도별 지역 교육과정 근거 마련 등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혁신
    • 진로 연계 교육 강화, 학생 개개인의 수준 진단을 통한 개별화 학습 지원
  • 교육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의 개발 및 지원
    • 삶과 연계한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주도의 학습과정 성찰

자, 공통된 키워드가 보이지요? #맞춤형, #자율성, #교육환경 변화 같은 것들입니다. 이제 학교 현장에서 부여할 수 있는 자율권이 이전에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는 겁니다. 

 

특히 지능정보사회, 학령인구 감소, 인공지능 및 기후환경이 제시하는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이 너무나 커졌습니다. 학습자 성향은 물론이고 사회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춰 새로운 교육과정의 형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3. 교사 교육과정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학생은 이제 학습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는 제가 대학생일 때부터 나왔습니다. 그런데 현장은 정말 그렇게 흘러갔던가요? 아직도, 학생들은 정해진 교과서의 내용을 벗어나기 어려운 현실적 입장에 있지요. 

그러나, 교육은 교실 속에만 머물러있지 않습니다. 교육이 유의미해지려면, 학생의 앎이 곧 삶이어야 합니다. 학생이 중심이 되고, 개개인에게 초점이 더욱 맞추어져야 할 것입니다.

 

교사는 개개인에게 적합한 다원성, 개별성을 살리는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역량이 있습니다.

교사 각자가 추구하는 철학, 경험에 따라 교육과정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펼쳐질 것입니다. 이런 교사 교육과정 안에서 학생들의 흥미는 더욱 자극될 것이고, 내적 동기 또한 자연스럽게 유발될 것이라고 봅니다.

 

교사 교육과정은 최근 중요해지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교사별 평가는 문항 개발, 평가 시행, 피드백 산출, 기록까지 개별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학년별로 동일한 평가 방법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개별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평가를 계획하고 운영한다는 점에서 교사 교육과정은 과정 중심 평과와도 밀접한 연관을 맺습니다.

 

따라서 교사 교육과정이라고 해서 '임의적'이라는 인상을 가질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엄연히 공동체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필수적인 내용인 '성취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주요 과목들의 '성취기준'을 핵심 내용으로 해서 1학기의 교육과정을 미리 계획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많이 합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