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1학기 경제교실 반성 및 2학기 경제교실 개선점 찾기 활동 후기

by _❤
반응형

프로젝트 진행하랴, 교육과정에 맞춰 교과서 다루랴 허둥지둥 수업을 하다 보면, 아이들의 세세한 반응을 담지 못하여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나름대로 '자기반성'을 할 줄 아는 존재이고, 나름의 예리한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또 지난 프로젝트에 대한 반성은 아이들의 '메타인지'를 길러주는데 충분히 도움이 되고요. 

그래서 지난번에 올려드린 경제교실 중간점검 학습지로 활동한 결과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저도 이렇게 기록으로 남겨두면, 다음 프로젝트를 계획하는데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금융교육] - 2학기 새로운 학급 세우기, 독재의 쓴 맛에 항거하다. (feat. 2학기 경제교실 계획 학습지)

 

2학기 새로운 학급 세우기, 독재의 쓴 맛에 항거하다. (feat. 2학기 경제교실 계획 학습지)

점심시간... 느긋하게 점심 먹고 왔는데 웅성웅성 아이들이 몰려옵니다. 저마다 이면지로 만든 무엇인가를 들고 저에게 달려오던 아이들.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바로 물가의 폭등에 대한 저항이

schoolforkids.tistory.com

 

1. 소비자 물가에 대한 불만이 두드러지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대로, 아이들이 혜택권에 대한 불만이 높았습니다.

왜냐? 제가 제 마음대로 대통령 권한을 이용해 물가를 높였거든요. 

그도 그럴 것이 화폐 발행량이 늘어나니까, 인위적인 인플레이션을.... 하하 😒 그래서인지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이 많습니다. 이전에 시위까지 한 바가 있으니 어느 정도는 참작해야겠습니다.

 

거기에 물가를 '학급회의'를 통해 결정하자는 의견도 보입니다. 

아이들이 대부분 경매를 통한 부동산에 만족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경제교실의 개선점
경제교실의 개선점

 

2. 대출, 증권 교육의 필요성

대출을 잘못 사용한 나머지 급등하는 금리에 쫓기는 친구도 있었습니다.(맞춤법 무엇....🤣)

올바른 대출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다시 가르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울러 1학기 때엔 증권, 주식에 대해 다루지 않았었는데요. 

이번 학기에는 좀 이 부분에 대한 투자교육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볼 예정입니다.

금융교육, 만족도
금융교육, 만족도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디테일한 부분들에 좀 더 신경을 쓰는 2학기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중간점검은 저에게도 큰 울림을 줍니다. 그래도 제가 선택한 이 방향이 옳은 방향이라는 신념을 굳게 갖고, 앞으로 한 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번 학기도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