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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질적 연구를 위한 연구 질문 제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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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는 독자로 하여금 연구 계획을 온전히 실행할 수 있도록 이정표를 제시합니다. 바로 이것이 연구 중심 방향을 설정하는 목적 진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에서의 연구 질문 방법

특히 질적 연구에서 연구자는 목적이나 가설이 아닌 연구 질문을 진술합니다. 질적 연구의 연구 질문은 두 가지 형태를 취합니다. 하나는 중심 질문이고 다른 하나는 그와 관련한 하위 질문입니다. 다음의 순서는 이 질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째, 한 개 혹은 두 개의 중심 질문을 던집니다.

중심 질문은 연구에서 중심이 되는 현상이나 개념을 탐구하기 위해서 연구자가 던지는 포괄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는 탐구를 제한하지 않도록 일반적인 논점의 모습으로 질적 연구의 방법론과 일치하는 연구 질문을 제시합니다. 이 질문에 도달하기 위해서 내가 연구에서 던질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질문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양적 연구의 훈련을 받은 초보 연구자는 일부 변인에 기초하여 구체적이고 범위가 좁은 질문을 하는 양적 접근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질적 접근의 연구를 수행하는 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적 연구는 중심 현상을 둘러싸고 있는 복잡한 일련의 요인을 탐구하고 참여자가 갖고 있는 다양한 관점이나 의미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포괄적이고 질적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중심 질문 외에도 5~7개의 하위 질문을 던집니다.

일반적인 중심 질문은 여러 개의 하위 질문을 수반하기 마련입니다. 하위 질문은 연구의 초점을 좁혀가야 하지만 다른 질문의 여지를 남겨두는 질문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연구자가 중심 질문과 하위 질문을 모두 포함해서 12개의 질적 연구의 질문을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위 질문은 면담 중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질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 참여자에게 할 질문의 일부가 하위 질문인 것이지요.

 

셋째, 중심 질문을 탐구의 구체적인 질적 전략과 관련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질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민족지학적 연구의 질문과 다른 질적 연구의 질문과는 그 구체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민족지학적 연구에서는 문화 공유 집단의 다양한 여행 경험 토착 언어의 사용 다른 문화집단과의 대비 자료의 정확성을 증명하기 위한 질문 등을 포함하는 민족지학적 연구의 질문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평적인 민족지학적 연구에서의 연구 질문은 기존의 문헌들에 기초하여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질문은 증명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의 지침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현상학적 연구에서의 연구 질문은 구체적으로 기존 문헌에 대한 참고나 특정 질문 형태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포괄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병에 걸린 10대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정이나 그 생활은 어떠할까라는 질문이 하위 질문이 될 수 있습니다. 근거 이론에서의 연구 질문은 간호사와 환자가 병원에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에 대한 과정을 탐구하는 것처럼 어떤 과정의 이론을 생성하는 데 방향을 둘 수 있습니다. 질적 사례에서의 연구 질문은 사례와 그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드러나는 삶의 주제를 기술한 것일 수 있습니다.

 

 

넷째, 연구 질문은 포괄적이고 개방적이라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무엇 혹은 어떻게라는 단어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왜'라는 단어는 연구자가 무엇인가 발생하는 이유를 애써 설명하고 있는 것을 의미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양적 연구와 연합된 인과관계의 사고 유형을 시사하며 참여자의 관점에 열린 시각보다는 제한적인 시각을 갖게 한다고 합니다. 다섯째 단일 현상이나 개념을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이러한 단일 현상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나타나지만 아주 상세하게 탐구하기 위해서는 단일 현상이나 개념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탐색하고자 하는 한 가지 단일 개념이 무엇인지 질문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연구를 설계하는 데 활용되는 언어를 나타내는 탐색적 동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동사는 독자에게 그 연구가 다음과 같은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의미를 전달해 줍니다. 예를 들면 이야기를 보고 한다 경험을 기술한다 발견한다 이해하려고 한다 그 과정을 탐구한다가 있습니다. 이야기는 내러티브 연구 경험은 현상학적 연구 근거 이론 연구 민족주의학적 연구 사례 연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양적 연구를 암시하는 영향을 미치다 결정하다 초래하다 관련되다와 같은 방향을 제시하는 지향성의 단어보다는 비지향성의 동사를 더 많이 사용한 질문이어야 합니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생성되는 연구 설계 과정과 일치되는 방식으로 연구 질문도 발전하고 변화되어야 합니다. 질적 연구에서 질문은 계속 검토되고 재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연구 전반을 통해서 연구 질문이 계속 고정되어 있어야 하는 양적 연구의 설계에 익숙한 사람에게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

 

여덟 번째 질적 탐구 전략에 의해 달리 언급되지 않으면 문헌이나 이론을 참고하지 말고 개방적인 질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적 진술과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면 연구를 위한 참여자와 장소를 구체화하면 됩니다. 이렇게 질적 연구의 중심 질문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각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디 어디에서 누구, 연구 참여자를 위한 중심 현상의 내러티브 연구에서 이야기, 현상학적 연구에서의 현상에 대한 의미, 근거 이론 연구에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민족지학적 공유 연구에서의 문화 공유 패턴 사례 연구에서의 사례의 문제가 무엇인가 혹은 어떠한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Creswell(2017) 연구 방법: 질적, 양적 및 혼합적 연구의 설계.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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