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24에 보도된 교육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됩니다. 이번 개정은 일명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이라는 비전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려고 노력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이번 교육과정에선 어떤 것들이 달라지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화 대응 역량, 기초소양 함양 강화
-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 전환교육, 민주시민교육이 전 교과에 반영됩니다.
-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이 중시됩니다.
-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수교육 교육과정에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장애 특성과 정도 등을 고려하여 교과 이외의 '일상생활 활동'을 신설한다고 합니다.
-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 간 상호 협조 체제가 마련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 학교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는데 집중하겠다고 합니다.
- 미래 핵심 역량인 디지털 기초 소양(디지털 리터러시라고 하죠), 정보교육이 확대됩니다.
- 실생활 맥락과 연계한 수업,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및 평가,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로 개선됩니다.
- 모든 교과에 디지털 소양이 강화됩니다. 언어, 수리뿐 아니라 디지털 소양이 생긴 겁니다.
- 정보 교과목 편제와 교육과정 편성 기준이 마련됩니다.
2.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고교학점제 등
- 학생들의 탐구 역량이 강화됩니다.
- 학습자 주도성이 더욱 커집니다.
- 이제는 깊이 있는 학습인가, 교과 간 연계와 통합이 가능한가, 삶과 연계되는가,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이 있는가 라는 질문들을 중심으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 같습니다.
- 교과 재구조화를 시키고, 과목 선택권을 확대해 준다고 합니다.
-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과정이 구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합니다.
- 국가 교육과정 각론 조정위원회가 신설됩니다. 이를 통해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중복되는 교과 간 내용을 해소하겠다고 합니다.
- 시안 개발 연구 과정에 현장 교원의 참여를 50% 이상 확보하여, 보다 적합성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한다고 합니다. (교육과정 개정 중 가장 기쁜 일입니다. 거꾸로 말하면 이전까지는 교원의 참여가 50% 미만이었다는 겁니다.... 이건 좀.... 😒)
- 학교급 전환시기(중->고, 초-> 중)의 진로 연계, 학교 생활 적응을 돕는 '진로 연계 학기'가 도입됩니다.
3.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
- 학교 자체의 자율시간을 도입합니다.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더 많이 높이겠다는 겁니다.
-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권이 커집니다. 선택과목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 초등학교에서는 놀이, 신체활동을 강화합니다.
- 1학년 입학 초기 적응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복이 개선됩니다.
- 1학년 국어시간을 활용한 한글 해득 교육이 강화됩니다.
-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를 재구조화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내용을 강화합니다.
- 그래서 주 2회 이상 실외놀이 및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즐거운 생활' 교과가 바뀌게 됩니다.
- 중학교에서는 자유학기 운영 방안을 개선합니다.
- 기존에 문제가 많았던(?) 자유학기를 개선하여 자유학기(1학년), 진로 연계 학기(3학년 2학기)로 나누어 운영됩니다.
- 주제 선택 및 진로 탐색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1개 학기당 102시간을 운영하게 됩니다.
- 과중했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의 의무 시간을 좀 줄여준다고 합니다.
- 과다하다고 느껴졌던 범교과 학습 주제도 줄어듭니다. 의무적 부과 시수가 조정된다고 하니 기쁜 소식입니다.
4. 학생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 학습량을 적정화합니다.
- 비판적 사고 함양, 탐구 중심으로 교수, 학습과 평가를 개선합니다.
- 2022년 하반기까지는 총론과 연계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을 확정하고, 고시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내일을 살아갈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장 교원들의 실천적 지혜를 담은 교육과정 총론이 잘 수립되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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