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성을 끌어내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앞으로 핵심 기술의 발전을 가져올 미래 인력양성에 기여할 것입니다(최유현, 정호근, 김동하, 2008). 그러나 여전히 발명영재에 대한 의미는 모호합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인지적 영역
- 과학영재와 구별되는 발명영재의 인지적 영역 특성은 사고의 유연성, 관찰 및 이해력, 응용 및 적용력, 수학적 유추, 공간적 사고능력, 융합적 사고
- 창의성은 모든 영재 영역에서 강조되는 영재성을 나타내는 핵심 특성으로 특정 영역의 영재에 따라 창의성의 특성은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
- 사고의 유연성: 창의성과 연관된 인지적 능력
- 관찰 및 이해력: 기존 과학 영재에 비하여 '개념이나 기본 원리에 대해 빠른 이해'(서혜애 외, 2006).
- 응용 및 적용력: 서로 다른 원리와 지식을 연결함
- 수학적 유추: 수학적 사고 도구로서의 유추
- 공간적 사고 능력: 위치, 거리, 방향, 형태, 패턴과 관련된 공간적 구조 관계를 지각하고 대상 간의 거리 이해
- 융합적 사고,: 다양한 지식 영역 간 관계를 이해
- 발명 창의성: 창의적 아이디어의 창출 이상으로, 통합적 추론, 비판적 사고 등을 포함, 문제 해결력으로 발휘
2. 정의적 영역
- 민감성: 발명에 대한 강한 동기와 흥미
- 공동체 배려, 윤리의식: 인류에게 필요한 문제를 중요시함. 공동체를 배려(하정욱, 문대영, 2013).
- 개방성 및 협동심: 서로 협력하여 창작활동을 하거나, 타인을 이해하며 창작
- 숙고성: 더 나은 해결방법을 찾으려는 경향성
3. 심동적 영역
- 조작과 제작능력: 학습자의 지식, 기술, 아이디어, 과제 집착력을 적용하는 수단. 기본적 수공 기능을 숙지
- 설계 능력: 산출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수적. 구상도, 제작도, 전개도 등을 적절한 원리에 따라 그리는 능력 필요.
- 심미적 감각: 예술적 표현 능력(김용익, 2012), 심미성(이재호, 2013).
문공주(Mun, Kongju);황요한(Hwang, Yohan). (2017). 무엇이 발명영재를 과학영재와 구별하는가?.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 17(11), 357-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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