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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교육

데이터로 달리는 자율주행차 재구성 수업 동영상(1~2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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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을 위한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기능을 동기 유발로 시작하여 코코 데이터 세트를 이용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자율주행차 AI의 시각에서 대상을 설명하는 글을 써 보고, 이를 교통 발달과 관련지어서 짝과 함께 다시 써 봅시다.

동기 유발

◎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기능

-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더 장애물을 잘 피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용어 안내① : 이미지 분할, 컴퓨터 시각) -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돌아다니며 많은 사진, 이미지 등을 촬영하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 (용어 안내② : 데이터, 데이터 세트)

- 이렇게 이미지를 분할할 수 있는 컴퓨터 시각과 수많은 양의 데이터 덕분에, 우리가 지금 자율주행차를 탈 수 있는데요. 여행하는 시각장애인에게 도로 위 다양한 교통수단을 설명하는 대본을 써 봅시다.

자율주행차 AI의 시각에서 대상을 설명하는 글을 써 보고, 이를 짝과 함께 우리나라의 교통 발달 모습과 관련지어서 다시 써 봅시다.

활동 1 코코 데이터 세트로 알아보는 이미지 분할

활동 2 경고! 교통장애물을 알리는 설명글 쓰기

활동 3 고고! 그때 그 시절 교통수단과 교통 발달

 

활동 1. 코코! 데이터 세트로 알아보는 이미지 분할

◎ 핵심 개념 제시

- 컴퓨터에도 시각이 있어, 한 장의 이미지를 여러 대상으로 쪼개어 인식하는 ‘이미지 분할’을 합니다.

- 코코 데이터 세트는 많은 사람들이 제공한 데이터들을 대상별로 분할하여 모은 ‘데이터 세트’입니다. 코코 데이터 세트 검색 방법 알기

- 사람들이 모아 놓은 다양한 사진에서 내가 원하는 이미지 버튼을 눌러봅시다.

- 분류된 이미지 중 몇 가지를 고르고 검색하면, 해당 이미지를 포함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찾아 줍니다.

- 고른 이미지 버튼별로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이미지 분할’되어 색깔별로 강조가 됩니다.

-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여러 버튼을 누르면, 이들을 모두 포함해야 하므로 데이터가 없을 수 있습니다.

◎ 코코 데이터 세트 체험하기

- 위와 같이 자전거, 모자, 넥타이를 모두 포함한 이미지를 찾아 이미지 분할을 체험해 봅시다.

- 인공지능은 이렇게 서로 다른 이미지가 수도 없이 많아도, 공통된 특성을 찾아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컴퓨터 시각이라고 부릅니다.

- 이제는 ‘열거’의 방법으로 비상 상황에 인공지능이 포착한 장애물을 설명하는 글을 써봅시다.

 

활동 2. 경고! 교통장애물을 알리는 설명글 쓰기

◎ 교통장애물의 특징으로 열거할 내용 조사하기

- 갑자기 자율주행차가 비상정지를 했을 때, 타고 있는 사람이 시각장애인이라면 어떤 설명을 해야 할까요?

- 코코 데이터 세트에서 분할된 이미지 중에서 설명할 내용을 조사하여, 글로 쓸 내용을 적어 봅시다.

- 물건의 이름, 모양, 용도, 색깔, 대략적인 가격 등을 설명하면, 자율주행차가 멈추지 않았을 때 발생했을 피해 규모 등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통장애물 설명글 쓰기

- 제일 처음 문장에는 설명할 내용을 대략적으로 소개하는 글을 씁니다. 3가지 특징이라면 각각의 특징을 한 문단씩 나열하고, 마무리로 글을 끝맺습니다.

- 문단 표시를 하고, 중심 문장을 여러 문장으로 이어 붙인 다음에는 스스로 나의 글을 평가하고, 고쳐봅시다.

 

활동 3. 고고! 그때 그 시절 교통수단과 교통 발달

◎ 나와 짝꿍이 고른 교통수단 이미지 비교, 대조하기

- 자율주행차의 승객에게 서로 다른 교통수단의 특징에 대하여 어떤 설명을 더 해주면 좋을까요?

- 예를 들어, 자전거를 주로 사용하던 1930년대와 2층 버스가 다니는 2010년대는 교통 발달 모습이 어떻게 다를지 사회 시간에 배운 내용을 떠올려 봅시다.

- 코코 데이터 세트에서 각각 어떤 검색어로 찾은 이미지인지 짝과 함께 학습지에 적어 봅시다.

- 각각의 교통수단이 주로 사용된 시대는 언제일까요?

◎ 비교, 대조로 글을 쓸 내용 조사하기

- 5학년 1학기 국어 3단원에서 비교와 대조는 어떻게 다른지 배웠던 것을 떠올려 봅시다.

- 비교는 두 대상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반면 대조는 두 대상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 나와 짝이 고른 두 이미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떠올려 보고, 문단의 핵심 문장을 개요로 써 봅시다.

- 5학년 1학기 사회 1단원에서 배웠던 것을 떠올려 봅시다. 우리나라의 교통 발달 과정에서 말과 자동차, 비행기는 각각 어느 시대에 나타났을까요?

- 더 알고 싶은 내용을 태블릿 pc로 조사해 봅시다.

◎ 두 교통수단을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는 글 쓰고 평가하기

- 출처가 분명한지, 믿을만한지를 판단하며, 두 교통수단에 대한 설명글을 쓰고 짝과 바꾸어 평가해봅시다.

 

정리하기

◎ 자율주행차와 컴퓨터 시각

- 설명하는 글쓰기를 하면서 자율 자동차에 더 많은 데이터가 왜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정리해 봅시다.

◎ 다음 차시 예고

- 다음 시간에는 데이터들이 더 많이 모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율주행차의 또 다른 기능을 찾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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