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창의적인 사고 기법, SCAMPER를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우리가 창의적인 제품 새로운 제품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구체적으로 어떤 물건을 만들 때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발상 기법 중 하나인 스캠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스캠퍼란, 오스본이라는 사람이 1950년도에 수행한 참석자 1 창조성 촉진 작업의 결과로 나온 산물입니다.

간단한 질문식 점검표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어떤 안건을 탐색하고 질문을 던져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도움을 주는 하나의 기법입니다.

 

스캠퍼의  S(Substitute)는 대체라고 시작을 하는데요.

무엇을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 연필 대신 샤프를 이용할까?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C(Combine), 결합인데요.

무엇을 결합할 수 있는가입니다. 연필과 지우개를 결합해서 연필 지우개가 탄생된 것처럼 전혀 다른 역할을 하던 두 물건이 합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A(Adapt), 적용인데요. 조건이나 목적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ex) 장갑을 부엌에서 사용한다면 어떨까?

 

M(Modify, Magnify, Minify), 수정과 축소에 해당하는데요. 색깔이나 모양 형태 등을 어떻게 수정, 확대, 축소해서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P(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필을 무언가를 쓰는 용도 말고 머리에 비녀처럼 꽂는 용도로 바꿔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ex) 캠핑카를 카페, 호텔로 사용한다. 

 

E(ELiminate), 제거하는 것인데요. 어떤 용도에서 어떤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활용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 전화기의 선을 없앤다면 어떨까?

 

R(Reverse-Rearrange)재배치 방법입니다. 순서를 바꾸거나 배치를 완전히 새롭게 하는 그런 방법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ex) 김밥과 김의 위치를 바꾸면? 누드김밥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