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발명교육과 AI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에서의 AI 도입 배경
- 교육현장에서 AI를 적극 활용하는 주요국들이 늘어나고 있음
- 영국 교육부: AI를 교육 시스템 개선에 사용
- 미국: AI 100년 스탠포드대 연구 프로젝트, BRAIN정책(김승래,이창성, 2018)
- 중국: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실험, AI교재 33종 개발, 보급
- 한국: OCED 2023년 공공데이터 평가 종합 1위(4년 연속 유지), 202년 인공지능융합교육 전공 신설, 대학원 설립 등
2. 교육현장에서 왜 AI를 도입해야 할까?
- AI를 적용하면 학생의 개별 흥미나 학습수준, 특성에 기반한 개별화된 교육이 가능함(임미가, 2021).
- 안면지식, 지각, 추론, 언어 상호작용, 문제해결, 창의적 작품제작 등 지능적이고 창조적인 작업이 가능해져, 다른 차원의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이 기대됨(김현철, 2019)
- 초중등 AI 교육에서는 활용자 교육을 위해 현재의 컴퓨팅사고력 및 코딩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AI의 기술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목표로 삼는 것이 필요함(김수환 외, 2020).
3. 발명교육과 AI?
- 발명교육은 혁신적 문제해결 활동으로 의미가 있으며, AI와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맥락에서 시도되고 있음(임미가, 2022).
- 특히 발명영재 교육은 발명과 관련된 지식 활용,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수행 능력, 발명 태도의 촉진과 계발을 주된 학습 내용으로 실험, 탐구, 체험, 문제해결, 자기 주도적 학습, 팀 주도적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육임(박수진, 2013).
- 발명영재 교육센터에서는 교실에서 AI 기반 도구를 활용하여 교육을 시도하고 있으나, 뒷받침할 연구가 부족함(박수진, 2023)
참고문헌:
박수진 (2023). AI를 활용한 발명영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8), 81-95.
임미가 (2021). AI 기반 개별화 학습을 위한 초・중등 기술 교육의 학습자 특성 연구 고찰.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4(2), 121-145.
김승래, 이창성 (2018). AI(AI)의 창작물에 대한 지식재산권 보호방안: 특허권과 저작권보호를 중심으로. 법학연구, 18(3), 485-531
김현철 (2019). 정보적 사고에서 AI까지. 서울: 한빛아카데미.
김수환, 김성훈, 이민정, 김현철 (2020). K-12 학생 및 교사를 위한 AI 교육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4),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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