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6번 유형-충성가(안전, 확신에 집착)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7번 유형-낙천가(미식가, 계획자)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8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9번 유형-중재자(평화, 양보)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애니어그램 #1번 유형-개혁가
1번 유형은 매사에 완벽을 기하고, 스스로의 이상을 건설적인 자세로 추구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인상이 깔끔하며, 항상 자제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1번 유형은 늘 양심적이고, 도덕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다른 사람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고, 이상주의자라는 시각을 갖는다.
공정하고 정직하며, 자제력이 있는 편이다.
1번 유형에게도 단점이 있다. 이들은 규칙에 지나치게 얽매이는 나머지, 강박적이고, 고지식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독선적이고, 사람을 조종하려 한다는 말을 듣는다.
어린시절에는 엄하고 강요하며,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가 많다.
부모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한 경우가 많으며, 반듯한 착한 어린이였다. 한 부모 슬하에서 일찍 책임을 맡은 경우가 많다. 시간에 대해서는 늘 시간에 지배를 당하고, 의미 있는 일이 아니면, 시간 낭비로 여기며, 화가 난다.
방어기제로는 반동형성이 있다. 자신의 분노를 보여주지 않는다.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대신에, 내부에서 눈 깜짝할 사이에 검열 과정이 이루어지고, 어떤 것을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지 적당한 방법을 결정한다.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단계, 애니어그램에 생존 본능별로 하위유형이 있다? (0) | 2021.02.28 |
---|---|
애니어그램 #2번 유형-조력가 (0) | 2021.02.28 |
애니어그램 #9번 유형-중재자(평화, 양보) (0) | 2021.02.27 |
애니어그램 #8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0) | 2021.02.27 |
애니어그램 #7번 유형-낙천가(미식가, 계획자) (0) | 2021.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