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교육

바이브컴퍼니의 빅데이터 서비스, Sometrend(썸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인공지능 전문 회사인 바이브 컴퍼니(VAIV)는 2000년부터 빅데이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의 사내 인큐베이팅으로 출발해서, 2005년 인공지능 기반 미니홈피인 아우닷컴을 비롯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회사의 서비스 중 하나인 Sometrend(썸 트렌드, 구 소셜 매트릭스)를 초등 교과 수업과 접목하도록 공부해 볼게요. 

 

1. 썸 트렌드란?

썸 트렌드는 SNS를 이용해, 그 빅데이터를 쉽게 분석해줍니다. 

단순히 검색이 몇 개 되었다 수준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SNS에 작성한 문서들에 대해 분석해줍니다. 

예를 들면, '공모주 청약'이라는 단어가 쓰인 문서의 개수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문서들의 감성, 감성어와 연관된 단어는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거기에 문서의 원문까지 볼 수 있습니다.

 

 

 2. 썸 트렌드의 서비스 장점

첫째, 데이터의 양이 많다.

썸 트렌드에서는 기업맞춤형, 범용으로 나뉘어 운영하고 있는데요. 리뷰 데이터 분석, B2C빅데이터 분석 등이 가능합니다. 

특히, 바이브 컴패니는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전문기업이기 때문에 독보적인 데이터양을 자랑합니다. 

인공지능에서 데이터는 정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데요. 

데이터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속에 숨어있는 사람들의 생각이 더 잘 드러나겠지요?

 

둘째, 언급량, 연관어, 긍, 부정어의 비율 파악이 가능하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의 문장을 분석해서, 문장에 사용된 빈도수가 높은 상위 단어를 시각화하여 나타내어 줍니다. 이때에 긍정, 부정, 중립 단어의 비율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의 감성까지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라면 그 활용성이 어마어마할 것 같네요!

언급량은 선택한 SNS 채널에서 검색한 분석 단어가 포함된 문서의 개수를 말합니다. 

언급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SNS에서 활발히 언급되고 있다는 뜻이겠죠?

분석 단어가 포함된 문서 분석 결과, 분석 단어와 관련 있다고 판단되는 단어를 통해 검색을 넓혀 나갈 수도 있습니다. 

 

 

3. 사용 시 유의사항

출처 기재를 위하여 썸 트렌드 로고, 사이트 URL 등을 남겨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료로 사용하는 플랜이 있지만, 무료 기능도 충분해서 수업용으로는 무료 사용이 괜찮을 것 같아요. 

교육용으로도 추가적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