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관리 능력

글 퇴고하기,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feat.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by _❤
반응형

책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지은이 김정선, 2016)'를 읽고 나는 충격에 빠졌다. 내가 쓰는 글에 이렇게 비문이 많았던 것인가. 어쩐지, 퇴고 한번 없이 올리는 블로그 글들에 반응이 없는 것만 보아도 그렇다. 습작처럼 아침과 저녁으로 글을 쓰지만 독자들이 얼마나 좋은 정보를 얻어 가실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주말에 쉬는 동안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머리를 띵 한대 맞은 것 같았다. 

그리고 이 내용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꼭 가르쳐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장과 문장 사이의 논리를 살려 글을 쓰는 것은 하루아침에 되지 않는다.  글쓰기는 그야말로 생각 근육이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꾸준하게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 단, 그냥 쓰는 것으로 끝내지 말아야 한다. 글쓰기 능력은 그야말로 퇴고할 때 길러지기 때문이다. 

 

글쓰기 퇴고용 체크리스트 양식 공유

그런 의미에서 오늘 공유하는 이 콘텐츠는 책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에 수록된 중요한 내용을 참고하였다. 저작권을 준수하기 위하여 책에 있는 예시를 그대로 가지고 오지 않았으며, 초중등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어법만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책 내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구입하셔서 아이들과 직접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다. 예화와 함께 적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좋다. 

글쓰기-체크리스트 (1).pdf
0.18MB
퇴고할 때 체크리스트
퇴고할 때 체크리스트

 

참고문헌: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지은이 김정선, 2016. 유유출판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