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금융문맹탈출] #6. 임대주택 살까? 집주인이 될까? 그것이 문제로다_학생용 부동산 거래 계약서 및 수업용 ppt 공유(4월 2째주)

by _❤
반응형

공공임대로 매달 월세를 내고 살 것인가? 아니면 공공분양을 받아서 집주인이 될 것인가? 이는 우리 어른들에게도 흥미로운 쟁점일 것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후자 압승인가요...ㅋㅋ) 이번 차시에서는 학생들과 직접 자리를 이용해 분양과 임대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금융문맹탈출] #5-1. 우리 반의 투자성향을 검사해보자! &투자성향 검사지 링크 공유(4월 첫째 주)

 

 

1. 4월 중순에 들어서서야 분양과 임대를 가르친 이유

첫째, 어느 정도 소비와 지출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했습니다. 대략 한 달 반 동안 학생들이 여러 종류의 지출과 저축을 해보면서, 어떻게 했을 때 돈을 벌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가르치게 되면, 학생들의 개념이 뒤죽박죽으로 혼동될 수 있는 위험이 있어요. 이미 지금까지 배운 내용만 해도, 예금, 대출, 저축, 소비 등 너무 많습니다 T^T. 그래서 학생들에게 이런 개념들을 충분히 소화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둘째, 학생들의 자본이 축적되고, 차이가 나기 시작한 시점입니다. 

  • 어영부영 혜택권으로 흥청망청 쓴 학생, (현재 대출액: 100 별- 6W 7)
  • 3번에 걸친 월급을 차곡차곡 모은 학생, (현재 이자 포함 예금액: 2100 별- 1W 2)
  • 2주간 주식(선생님 몸무게)에 투자해서 엄청난 이익을 축적한 학생 (TMI주식에 투자해 300 별 이익 본 학생- 9W 8)

이렇게 지금까지 누적된 자본이 천차만별로 다릅니다. 평균 월급이 300~400 별인데, 현재 무려 1900 별이 넘는 예금을 넣어서, 이자를 포함해 2100 별 가까이 모은 학생도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게도, 학생들의 애니어그램 성격별로 다양한 투자 성향으로 이어져서, 투자 결과 또한 연관되게 나왔습니다.

(참고- [교육심리] -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2. 공공분양과 임대의 차이점 수업 내용

 

 

 

공공분양과 공공임대의 차이점
공공분양과 공공임대의 차이점

공공분양과 공공임대의 차이점우선, 임대란 무엇인지에 대해 학생들에게 물어보니 다양한 답이 나왔습니다. 임대료를 지속적으로 내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자본을 좀 모아서 분양을 받을지에 대해 고민을 해보도록 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의 구분, 매도자와 매수자의 개념 구분을 전혀 못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설명은 계약서 학습지를 나누어줄 때 다시 한번 더 강조했습니다.

 

공공분양의 장점
공공분양의 장점

 

  • 공공분양의 장점, 공공임대의 장점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어서,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 "분양을 받아서 집주인이 되면, 월세도 안내도 되고, 이익 붙여서 팔아도 돼~ 이사 안 다녀도 되고 말이야~ 원하면 세입자 내쫓고 그 자리에 앉아도 돼. 더 좋은 건 따박따박 월세를 받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 마련된다는 거겠죠?^^"라고 말하니, 학생들의 눈이 휘둥그레집니다. 
  • (너무 답정너로 수업을 몰아간 것 같은 기분도 듭니다 ㅎㅎ) 

 

 

3. 수업 PPT와 학습지 다운로드(편집 및 수정 가능-단, 블로그 출처 표시 필)

30)6주차 공공분양vs공공임대(공유용).pptx
0.49MB
30)공공분양vs공공임대.pptx
0.10MB

 

 

매매계약서와 임대계약서
매매계약서와 임대계약서

공공임대냐 공공분양이냐! 수업을 들은 친구들은 자신의 성향과 나름의 분석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재미있게도 임대 계약서와 매매 계약서 두 쪽을 한 장의 양면으로 인쇄하여 나누어 주었습니다. 교탁을 중심으로 학생의 자리를 표에 색칠하게 하고, 본인이 임차인이 될지, 매수인이 될지를 결정하는 기로에 서는 거죠^^

 

1w 2 성향을 가진 한 학생은 자신이 모은 2100 별의 액수로 3개의 자리를 다량 구매했습니다~ 덕분에 1개의 자리다 190 별의 월세 수익을 추가로 얻게 되었습니다^^ 웬만한 투자나 저축 이자보다 훨씬 좋은 수익이네요~ 우리 오삼불고기 교실은 이처럼  현실과 유사하게 오늘도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