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
초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에 대해 알아보자(백성희 등, 2019)
_❤
2023. 5. 20. 15:10
초등학교 단계의 기후변화 교육에서는 지식보다는 생활 속 실천 가능한 기후변화 대응행동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행동 자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기후변화 대응한 행동의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 실험연구에서의 사전, 사후 검증의 비교조사(김수앙, 김태영, 2013; 윤혜경 등, 2011; 정새롬, 2010)
-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관련 소비자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신혜린, 2008; 천현정 등, 2010)
-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성인 대상 연구(김서용과 김선희, 2016)
환경행동 의도란?
- 환경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탐구하는 환경행동이론: REB, CN, VBN이 대표적(금지헌과 김진모, 2011).
- 이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안된 것은 ‘행동의도’.
- 연구에 따라서는 행동의도를 태도 안에 담기도 함
-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변인(Ajzen, 1991; Perugini & Bagozzi, 2001)
- 환경행동모형(Hines et al., 1987)과 환경행동의 인과적 관계 연구에서도 환경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
- 다른 변인들의 매개가 되어 환경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장 의미 있는 변인(금지헌과 김진모, 2011)
- 국내에서 기후변화 대응 행동과 관련한 실증적 인과 관계 연구는 수행된 바가 없으나, 기후변화 대응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에 대해서는 관련 변인과의 실증적 인과 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음
-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는 ‘환경 태도’와 ‘기후변화 지식’이 영향을 미침(김서용과 김선희, 2016)
- 환경태도와 지식이 환경행동이론과 실증적 연구결과를 통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밝혀짐(금지헌과 김진모, 2011; Hines et al., 1987)
- 이 외에 환경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심리적 변인 ‘통제소재’(Hines et al., 1987)
- 과거 행동빈도(Peruginin & Bagozzi, 2001)도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침
참고문헌: 백성희, 김찬종(2019). 초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도와 관련된 변인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