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제5회 SW,AI 수업 우수사례 선정! (동료교사를 위한 자료 공유)
기쁜 소식이 왔습니다. 한 학기 동안 프로젝트로 준비했던 제5회 SW, AI 수업 공모전이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총 5차시의 수업이며, 수업의 주제는‘세계의 문제’입니다. 학생들이 협력, 참여, 공감하면서 세계의 문제를 인식하고, 여러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5차시의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정서역량이 길러질 것으로 보았습니다. 오늘은 후배 교사들을 위해 이 공모전의 내용과 모든 자료들을 공개드립니다.
1. 사회정서역량은 왜 중요할까?
AI시대에는 협력, 참여, 공감과 같은 사회정서역량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훨씬 커졌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자아정체성 형성에는 다른 사람과의 공감, 협동의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OECD는 2021년 세계 10개 도시의 10세,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역량을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10세에서 15세 사이의 학생들은 낮은 수준의 낙관성, 사회성 등을 보였습니다. 창의성에 대한 자신감, 학교 소속감, 관계 개선 등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뿐 아니라 심리적 웰빙과도 관계가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 본 프로젝트의 성취기준과 활용한 AI 플랫폼
현장의 교사들은 학부모와의 갈등, 학교폭력의 문제, 지나친 업무 등으로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사교육 시장에서는 AI교육 바람이 불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시수 상의 문제를 비롯한 부담이 큽니다. 의욕 있는 교사들의 사기를 꺾지 않고, 새 시대에 여러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예산 문제, 기술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현실적인 시수 문제 해결과 재미라는 요소까지 충족시킨다면, 학생들의 흥미 또한 유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런 맥락에서 교사교육과정 재구성을 팀협력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제안합니다. 분과별로 나뉜 교과 내용을 성취기준으로 간략화하면, AI교육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로 수업을 진행하면, 경험적 지식이라는 측면에서 디지털소양이 자연스럽게 길러집니다.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협력을 통해 가능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5차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3. 교수학습지도안 및 수업 활동지 공유
5~6학년군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초등 고학년이 이해 및 적용 가능한 중 난이도입니다. 따라서 초등 5~6학년의 성취기준에 맞는 데이터 분석의 기초 디지털 소양 수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교육적 목적 외의 활용은 금하며, 후배 선생님들의 연구에 참고가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올려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