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Keychain Syndrome 관점에서 메이커 교육의 한계와 비판

_❤ 2024. 11. 20. 19:50

1. 메이커 교육과 Keychain Syndrome의 연결

메이커 교육은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며,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제작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방식이 모든 교육적 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특정 측면에서 한계를 드러낸다는 비판도 존재합니다. Blikstein(2013)은 이러한 한계를 Keychain Syndrome이라 명명하며, 메이커 교육이 때로는 단순한 제작 활동에 머물러 교육 본래의 목표를 벗어난다고 지적했습니다. Keychain Syndrome은 말 그대로 ‘열쇠고리 만들기 문화’로, 메이커 교육이 피상적이고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전락할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이 글에서는 Keychain Syndrome 개념을 바탕으로 메이커 교육의 한계와 비판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2. Keychain Syndrome이란 무엇인가?

Keychain Syndrome은 메이커 교육이 깊이 있는 학습과 창의적 문제 해결로 이어지지 못하고, 단순히 보기 좋은 결과물 제작에 그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 현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포함합니다.

  • 피상적 제작
    •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의성을 발휘하기보다는 단순히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물건(예: 열쇠고리)을 만드는 데 집중합니다.
  • 교육적 목표의 상실
    • 메이커 교육이 단순히 ‘무언가를 만드는 활동’으로 축소되어, 원래의 교육적 목표인 문제 해결 능력과 사고력 향상이 희석됩니다.
  • 성과 중심 문화
    • 결과물의 외형적 완성도에 치중하면서 과정 중심의 학습이 뒷전으로 밀리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3. 메이커 교육에서 나타나는 Keychain Syndrome의 문제점

3.1. 피상적인 창의성

Keychain Syndrome은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보다는 단순히 보기 좋은 결과물을 제작하는 데 그치게 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초래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결여: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제작하기 쉬운 결과물로 목표를 낮춥니다.
  • 기술적 숙련 부족: 심화된 기술을 배우기보다는 단순한 조립 수준의 작업에 머물게 됩니다.

 

3.2. 과정보다는 결과물에 치중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이 제작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Keychain Syndrome이 지적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 과정의 간과: 학생들이 결과물 제작에만 몰두하면서 제작 과정에서의 실패와 배움이 사라집니다.
  • 학습 목표와의 괴리: 제작 결과물이 교육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3.3. 지속 가능한 학습의 부재

Keychain Syndrome은 제작 활동이 단발적인 성과에 그치고 지속 가능한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 장기적 학습 효과 부족: 학생들이 프로젝트 이후 추가적인 학습이나 응용 능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 비생산적인 반복: 유사한 제작 활동이 반복되면서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하지 않게 됩니다.

4. Keychain Syndrome 극복을 위한 메이커 교육 개선 방안

4.1. 심화 학습 목표 설정

메이커 교육이 단순히 결과물 제작에 그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 문제 기반 학습(PBL) 도입: 학생들이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작 과정을 설계하도록 합니다.
  • 결과물의 교육적 연계성 강조: 제작 결과물이 학습 목표와 직접 연결되도록 설계합니다.

4.2. 과정 중심의 학습 환경 조성

제작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이 실패를 학습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 제작 일지 작성: 학생들이 제작 과정에서의 문제와 해결 과정을 기록하고 성찰하도록 장려합니다.
  • 과정 평가 강화: 결과물보다 과정에서의 창의성과 협력,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의 중심으로 삼습니다.

 

4.3. 다양성과 도전 촉진

  • Keychain Syndrome을 극복하기 위해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다양한 프로젝트 주제 제공: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탐구하고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도록 지원합니다.
  • 기술적 심화 기회 제공: 초보적인 제작 기술을 넘어선 심화 학습 기회를 마련합니다.

5. 메이커 교육의 방향성과 Keychain Syndrome의 교훈

Keychain Syndrome은 메이커 교육이 단순한 제작 활동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메이커 교육이 단지 ‘만드는 교육’이 아니라 ‘배우는 교육’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과정 중심의 학습, 심화된 학습 목표 설정, 그리고 다양한 도전 과제를 제공해야 합니다. Blikstein(2013)의 경고는 오늘날 메이커 교육의 한계를 돌아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메이커 교육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지속 가능한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교육 설계자들의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6. 자주 묻는 질문 (FAQ)

  • Q1. Keychain Syndrome이 메이커 교육에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A1. 메이커 교육이 제작 활동 자체에 치중하거나, 교육적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지 않았을 때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Q2. Keychain Syndrome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례가 있나요?
  • A2.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제작 결과물이 문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설계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 Q3. 결과물 중심의 평가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 A3. 과정에서의 협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을 평가 항목에 포함하여 결과물 평가의 비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