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을 알아보자(우영진 외, 2018).
_❤
2023. 9. 13. 20:16
오늘은 디자인적 사고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공감에 대해 집중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 최근 국내 과학교육에 도입 및 적용되고 있는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 관련지식 이해, 공감, 관점공유, 아이디어 생성, 프로토타입
- 공감 단계는 타인의 요구나 필요 사항을 파악하고 공감하는 과정이자 집단 구성원들 간에 깊이 있는 공감이 이뤄지는 단계
- 공감은 디자인적 사고의 핵심 단계 중 하나이다(강미정, 이수진, 2014; 신계옥, 2018; Carroll et al., 2010).
2. 공감이란?
공감(empathy)
타인의 감정과 상황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Davis, 1980; Hoffman, 1984)
3. 공감의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방법
- 인터뷰
- 설문조사
- 관찰
- 집단의 목표를 정의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역할을 구분하면서 구성원들 간의 자연스러운 공감이 발생하게 됨
4. 집단 창의성 발현에서 공감이 중요한 이유
- 첫째, 문제 해결을 위한 원동력
- 둘째, 집단 활동에 대한 동기가 됨
- 실제로 MIT연구팀이 실시한 집단 지성 지수 측정에 관한 연구에서 타인에 대한 사회적 민감성, 한 사람이 독점하지 않고 골고루 말하기 등과 같은 공감 능력이 집단 창의성의 발현으로 연결됨(전종희, 2013).
5.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의 예시
- 위의 프로그램을 보면, 기존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의 '공감' 단계에서는 주로 사용자와의 인터뷰만 진행되었던 것에 반해, 공감단계를 2단계로 나누었음을 알 수 있다.
- 공감 1 단계에서는 가상의 인물(캠핑을 하는 사람)이 되어, 그 요구 사항과 입장을 상상하는 페르소나 기법을 적용한다.
- 이어지는 공감 2단계에서는 '팀원 간' 공감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 기존의 프로세스에서 관점공유가 팀원 간 서로의 장단점을 공유했던 반면에(우영진 외, 2016), 이렇게 공감 2를 분리해 냄으로서, 팀원 간 캐릭터를 그리고 칭찬 말풍선으로 정서적 공감의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 이 두 공감의 단계는 모두 '인간중심적인 사고'와 연관이 있다.
- 공감 1에서는 페르소나 역할극으로 표현해 본 경험이 후 활동에서도 학생들이 사용자 중심으로 판단하고 아이디어를 산출하는데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 공감 2에서는 팀원 간의 공감을 발전시킬 수 있었는데, 타인의 상황과 감정에 대한 공감,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 등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공감 2를 통해 이전의 갈등 상황을 대화로 해결하고, 이후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화합의 계기가 된다.
참고문헌 : 우영진 외(2018).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 과학영재학생의 집단 창의성 함양 연구, 영재교육연구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