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
CPS(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과 발명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창의적 학습의 핵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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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18. 21:13
21세기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은 교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발명교육과 CPS(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는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데 중요한 도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PS와 발명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이 두 가지 접근법이 학생들의 창의적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봅니다.
1. CPS(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란 무엇인가?
- CPS는 Osborn과 Parnes가 창의적 사고를 체계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개발한 모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 주요 단계:
- 문제 정의
- 아이디어 발상
- 해결책 평가 및 실행 계획 수립
- 적용 분야: 교육, 기업 혁신, 디자인 사고 등 다양한 분야.
- CPS의 가장 큰 장점은 유연성과 보편성입니다.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구조화해 해결 방향을 제시합니다.
2. 발명교육이란 무엇인가?
- 발명교육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설계된 교육 방법입니다. 발명 과정을 체계적으로 경험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결과물(발명품)을 도출하도록 유도합니다.
- 주요 단계:
- 문제 탐색
- 아이디어 개발 시
- 제품 제작 발표
- 적용 대상: 초·중·고등학생부터 성인 학습자까지.
- 발명교육은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여 창의적 사고를 발명품으로 구현하게 합니다. 특히 결과물 중심의 학습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3. CPS와 발명교육의 공통점
- CPS와 발명교육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맞추며, 두 가지 접근법에는 여러 공통점이 있습니다.
- 가. 창의적 사고를 중심으로 함
- 두 프로그램 모두 창의적 사고의 발달을 목표로 하며, 아이디어 발상과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합니다.
- 예: CPS의 브레인스토밍 단계는 발명교육의 아이디어 발상 단계와 동일하게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촉진.
- 나.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과정
- CPS는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단계를 제공하며, 발명교육도 발명 과정을 단계적으로 지도합니다.
- 예: 문제 정의 → 아이디어 발상 → 평가 및 실행이라는 단계적 흐름은 두 접근법에서 핵심.
- 라. 실생활 문제를 다룸 CPS와 발명교육 모두 실생활 문제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하며, 문제 해결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 예: 발명교육에서 "층간 소음 해결" 아이디어는 CPS에서도 충분히 다룰 수 있는 문제 유형.
4. CPS와 발명교육의 차이점
- 공통점 외에도, CPS와 발명교육은 초점, 결과물, 적용 방식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 가. 결과물의 차이
- CPS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요구하지 않고, 창의적 해결안을 도출하는 데 초점.
- 발명교육은 구체적인 발명품(시제품)을 제작하여 창의적 사고를 실질적인 결과로 연결.
- 예: CPS는 아이디어 브리프 작성으로 끝날 수 있지만, 발명교육은 그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
- 나. 초점의 차이
- CPS는 문제 해결 과정 자체에 초점을 맞추며, 적용 가능성이 다양한 일반적 방법론.
- 발명교육은 문제 해결 과정뿐 아니라 발명품 개발 과정에 중점을 둠.
- 다. 학습의 맥락
- CPS는 발명뿐 아니라 경영, 디자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
- 발명교육은 발명이라는 특정 주제와 과정에 국한.
- 예: CPS는 조직 문제 해결에도 사용 가능하지만, 발명교육은 학생 교육에 주로 활용.
- 라. 활동 방식의 차이
- CPS는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평가 등 창의적 사고 활동 중심.
- 발명교육은 시제품 제작, 기술 구현 등 실제 작업을 포함.
5. CPS와 발명교육의 상호보완적 관계
- CPS와 발명교육은 독립적이지만, 서로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발명교육이 CPS를 포함: 발명교육의 초기 단계(문제 정의, 아이디어 발상)는 CPS의 접근법을 적극 활용.
- CPS가 발명교육을 보완: 발명교육에서 창의적 사고가 부족한 경우, CPS를 통해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거나 아이디어를 확장 가능.
- 예를 들어, 발명교육에서 "층간 소음을 줄이는 발명품"을 만들 때, CPS를 활용해 문제의 정의를 세분화하거나 다양한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CPS와 발명교육, 창의적 학습의 미래
CPS와 발명교육은 창의적 문제 해결과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PS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의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맥락에서 활용 가능. 발명교육은 창의적 사고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물로 연결하여 학습자에게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이 두 접근법은 상호보완적으로 활용될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며, 창의적 학습의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CPS와 발명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면,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