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소아 비만, 소아 뱃살 빼는 법- 뱃살이 찌는 이유

_❤ 2021. 6. 15. 15:30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학생들의 비만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교육과정상 체육이 게임 중심으로 이루어져서 개인별 활동량은 적은데, 학교에 나오지 않으니 더욱 운동할 기회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많이 먹었는데 움직이지 않으면 살이 찌겠죠. 오늘은 초등학생의 비만 원인과 그 대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아 비만의 이유

 가) 수면 부족

 수면시간이 짧으면, 비만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가 이미 입증한 바 있습니다.

 

지방을 없애는 렙틴 호르몬이 밤에 잠을 잘 때 나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컴퓨터나 휴대폰 게임을 하게 되면 숙면을 방해하고, 이 호르몬이 덜 나오게 되는 겁니다.  

 

반면, 배고픔을 느끼는 그렐린 호르몬이 있습니다. 이것은 반대로 잠이 부족하면 늘어납니다.

그래서 지방은 분해가 안 되고 배고픔을 느끼는 상태가 연장되는 겁니다. 그럼 식욕이 폭발하겠죠. 

 

 

 나)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아이는 어떻게 될까요? 이 아이의 몸은 생존 모드에 들어갑니다.

코르티솔 분비가 촉진되면서 식욕이 늘고, 자연히 복부 지방이 축적됩니다. 

 

 

다) 운동 부족

 아랫배만 유독 나오는 것은 변비나 운동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푸룬(자두)과 유산균이 도움이 됩니다. 

비만의 원인 중 호르몬 이상 등의 원인인 경우는 1%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러 학원도 좋지만,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라)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햄버거, 피자, 떡볶이 등은 칼로리가 매우 높아 바로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맞벌이 가구의 증가 등으로 아이들이 혼자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이때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게 됩니다.

 

 당분과 염분은 뱃살의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짜게 먹는 습관, 국물이 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게 좋지 않습니다.  가공식품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어서 염증을 야기합니다. 오히려 채소, 견과류 등 항염증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2. 소아 뱃살을 빼는 방법

가) 운동

기본적으로 하루에 1시간 정도는 걷고, 주말에는 뒷산 등산 등 유산소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함께 하는 게 아무래도 더 도움이 됩니다. 운동할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다니도록 하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게 합니다.

 

나) 수면

 성장기 아이들은 10시 이전 취침이 좋고, 7~8시간 정도는 자야 합니다. 

 

다) 물 섭취

 물을 많이 마시면 변비를 해소하고, 체내의 노폐물 등을 배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갈증이 났을 때, 이것을 배고픔으로 착각하며 열량 과다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물병을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물을 마실 수 있게 해 주세요.

 

라) 식단

1일 3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비장 육류나 튀김음식은 좋지 않아요.

식사시간은 30분 정도로 넉넉하게 잡아서 음식물을 충분히 씹어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을 지키고 간식과 과식을 피합니다. 엄마가 아이의 식사일기를 쓰면 도움이 됩니다. 

 

 

 소아일 때 비만인 경우에, 청소년기나 성인기 때 대사 증후군(혈압, 당뇨 등)을 앓을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소아 비만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도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