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현행 초등수학교과서 무엇이 문제일까?

by _❤
반응형

1. 수학문제집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의 수

- 하나의 주제당 6개의 문제밖에 없습니다. 이 중 연산이 50%를 차지합니다. 실제로 시험에 많이 나오는 문장제 문제는 하나나 두개밖에 없습니다. 결국 학원에서 이를 보충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잘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2. 문장제 문제, 연산 어느것도 잡지 못하는 개념설명

- 결국 국어를 잘해야 , 수학도 잘 합니다.

문장에 대한 독해력, 이해력이 문제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의 문장을 하나하나 끊어서, 이를 식으로 바꿔서 해결해야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제가 설명한 영상 중 하나를 보겠습니다. 6학년2학기의 3단원 소수의 나눗셈입니다.

이렇게 긴 문장제문제가 실제로 시험문제에 자주 출제됩니다. 

하지만, 수학익힘책과 수학책에서는 문제에 응용된 수학적 개념을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냥 연산! 계산! 방법만 제시하고 있지요.

그럼 아이들은 이걸 어디에서 배워야할까요?

문장을 일일히 끊어서, 그림으로 그려야 한다는 걸 누가 가르쳐 주어야 할까요?

올라피샘 영상 - 응용문제, 문장제 문제 하나도 어렵지 않아! (6-1. 3단원 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의 경우, 응용되는 문장제 문제들을 

이렇게 유형별로 나누어서 그 구체적인 풀이 방법들을 천천히 익혀 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 드리는 문제집은 '쎈'같은 유형별 분류가 된 책들입니다.  

응용문제, 문장제 문제 하나도 어렵지 않아! (6-1. 3단원 소수의 나눗셈)

 

 

3. 일상생활과 괴리된 제재 사용

5-1. 2. 약수와 배수 교과서

예로, 5학년에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개념을 안내하기 위해 이렇게 재미없는 문제들을 내 놓고, 그 옆에는 응용문제를 냅니다.

아니 ..... 현실에서 어떤 학생들이 이런 대화를 합니까..... 카톡 상자에라도 넣어주었으면 참 좋았을텐데ㅜㅜ

5-1. 2. 약수와 배수 교과서

4. 저학년의 경우, 구체적 조작활동의 기회가 부족

2-1 수학교과서 3단원. 덧셈과 뺄셈

일상생활에서 수모형으로 가는 것을 한 페이지에 담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만지고 느끼는 것이 저학년에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감각통합의 문제와도 연결되어서, 반드시 아이들이 경험한 것에 의존해서 형식화를 점차 천천히 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무려 2페이지에 걸쳐, 단숨에 형식화 단계까지 진행됩니다. 

더군다다 그 밑에는 바로 문장제 문제가 나옵니다. 이 모든 과정들이 단 2페이지에 축약되어 진행됩니다.

아무래도 문제가 너무나 부족한 것 같습니다.

 

 

5. 고학년의 경우, 계산기 사용 등의 현실적인 수학적 사고력 반영 부족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이렇게 계산을 다양하게 해야 하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직접 계산하고 순서를 확인하는 방법

을 안다면, 좀 더 큰 수도 얼마든지 계산기를 이용해 할 수 있는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문제는 수학익힘책, 수학책이 아주 기초적인 수준에서 다루고 있어, 이런 현실적 사고력을 반영하기가 참으로 어렵다는 점입니다.

물론 전국의 뛰어나신 선생님, 교수님들께서 노력을 기울여 만드신 교과서이고,

이전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비해 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적인 문제들이 우리 아이들의 수학학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문장제 문제의 해석, 그리고 이것들의 유형화 등은 수학 교과서에서 조금 더 세밀하게 다루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런 부분은 출판사들이 더 잘해놓았다고 느낄정도입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4~5학년의 1학기 수학교과서를 미리 볼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파일에 담아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학년 1학기, 5학년 1학기 전 단원 수학교과서 미리보기 풀세트.hwp
0.01MB


 

2021/02/04 - [미래교육] - 원격수업에 유용한 마우스 포인터 프로그램!

 

원격수업에 유용한 마우스 포인터 프로그램!

아이들이 줌 수업에 집중을 못할 때! 인터넷 화면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이 있을 때! 기존에 사용하던 마우스 포인터 프로그램들은 너무 광고도 많고, 수시로 광고가 떠서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schoolforkids.tistory.com

2021/02/04 - [미래교육] - 원격수업에서의 앱 사용에 대하여...

2021/02/03 - [미래교육] - 원격수업... 학습 격차는 어떻게 하죠?

2021/02/02 - [미래교육] - 원격수업시대에 과제 피드백은 어떻게 해주지??

2021/01/31 - [미래교육] - 구글 클래스룸 사용하는 법!

2021/01/30 - [미래교육] - 자꾸 튕기는 ZOOM대신 Google Meet 는 어떨까?

2021/01/29 - [미래교육] - 뉴노멀이 되어버린 원격수업... 문제점은?

2021/01/28 - [교육심리연구] - 불안을 잘 느끼는 아이에게도 장점이 있다.

2021/01/27 - [교육심리연구] - 언택트시대, 아이들의 감정케어는 어떻게 해야할까?

2021/01/26 - [미래교육] - 패들렛 알아보기

2021/01/22 - [교육심리연구] - 지능의 여러 가지 빚깔

2021/01/04 - [수학교육] - 현행 초등수학교과서 무엇이 문제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