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새해다짐 작심삼일인 이유, 습관을 내것으로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by _❤
반응형

저는 습관을 정복하는 법을 가르치는 수업이 학교에 꼭 마련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영수 지식을 익히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습관과 의지를 길러주는 것 같아요.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 습관의 기능

짐 론이라는 사람은 '우리를 시작하게 하는 것은 의욕 일지라도 그 의욕을 지속시키는 게 습관'이라고 말합니다.

삶의 질은 습관의 질에 의해 완성됩니다.

누군가가 성공했다면 그 사람은 그에 상응하는 습관을 갖췄기 때문일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성공을 하고 싶다면, 그에 필요한 습관을 들이는 데에도 우선 성공해야 하죠.

 

우리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정녕 필요한 것은 메타버스도, 컴퓨터 능력도 물론이지만 습관을 통제하는 기술입니다.

가능성을 제한하는 부정적인 습관을 버려야 하고,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필요한 습관들을 찾아 실천하고 유지해야 됩니다. 

특히나 습관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은 습관에 의해 만들어져 왔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습관을 통제하지 못하면 습관이 우리를 통제하게 될 것입니다.

 

 

2. 습관 형성에 실패하는 이유

대표적인 습관 형성이 새해 다짐인데요.

수많은 사람이 새해 다짐을 만들지만 끝까지 지켜내는 사람이 5%도 되지 않습니다.

왜 사람들은 1월이 채 끝나기도 전에 자신의 습관을 포기하고 제자리로 돌아갈까요?

 

긍정적인 습관뿐 아니라 부정적인 습관도 없애기가 정말 힘듭니다.

1월 첫 주에 헬스클럽에서는 엄청난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1월이 끝나갈 때쯤이면 헬스클럽은 원래대로 사람들이 돌아갑니다. 우리는 모두 예전에 습관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습관이 몸에 배어버리면 바꾸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이 습관을 버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대체적으로 평균 21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습관이 굳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은 그 습관이 얼마나 어려운 것이냐에 따라 달려있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넉넉 잡아 한 달 정도만 지속적으로 이 습관을 지켜낼 수 있다면 이게 내 몸에 배어들어서 또 다른 습관이 될 겁니다.

 

 

3. 습관 정착을 위한 3단계, 30일 플랜

그런데 30일이라는 단위는 너무 크기 때문에 10일 단위로 쪼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난관에 봉착하기 쉬운 10일 차이는 몸의 세포 하나하나가 변화에 저항하고 변화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열흘은 일시적입니다.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지만 이 열흘을 잘 견뎌내면 그다음 열흘은 훨씬 더 쉬울 것입니다.

 

그래서 11일에서 20일 차에는 절제력과 노력을 통해 습관을 지속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제는 견딜 수 없는 상태라기보다는 편하지 않은 상태로 조금 더 습관이 편해졌을 것입니다.

습관이 더 가까이 우리의 몸에 배어든 것입니다.

 

마지막 21일에서 30일까지는 강화와 유지 단계인데요. 

새로운 습관이 나의 정체성의 일부가 됩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제 이 새로운 습관에서 기쁨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일부가 그 습관이 되는 경험은 정말 뿌듯함과 행복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렇게 30일을 세 가지 구간으로 쪼개서 접근을 해보면 우리는 습관을 내 몸에 배우기가 훨씬 더 쉬워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